알라딘 전자책

검색

개념도 연구방법을 활용한 상담연구과정

박영스토리

박애실, 박승민 (지은이)

2023-03-02

대출가능 (보유:1, 대출:0)

책소개
저자소개
목차
머리말

이 책은 개념도 연구방법론을 활용하여 상담학 연구를 수행할 때 이론적 실제적 도움을 제공하고자 기획 및 집필되었다.
개념도 연구는 연구참여자가 특정 현상을 어떻게 자신의 내면에 구성하고 있는지 탐색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으며, 이를 객관적이고 표준화된 절차로 진행하는 독특한 연구방법이다. 특정 주제에 대한 연구참여자의 주관적 경험을 질적인 접근으로 자료를 수집하지만, 수집된 자료를 다차원척도법과 군집분석이라는 양적인 방법을 이용하여 연구참여자의 지각에 대한 시각적인 자료를 제시한다는 점에서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 중간에 위치하고 있으며, 혼합연구방법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상담학 연구는 인간의 개별 특수적인 주관적인 경험을 주제로 하면서, 표준화된 절차로 보편적인 접근을 한다는 점에서 개념도 연구방법과 매우 비슷한 부분이 있으며, 따라서 개념도 연구는 상담학 주제들을 연구하기에 매우 유용한 연구방법론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의 집필 계기는 이런 매력적인 연구방법론을 어떻게 쉽게 안내할 수 있을까라는 고민에서 시작되었다. Kane과 Trochim은 2007년 ‘Concept mapping for planning and evaluation’이라는 책을 발간하면서 구조화된 개념도 과정을 6단계 절차로 정리하여 제시하였다. 하지만, 이 책은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수렴하여 기관의 계획과 평가에 적용하는 과정을 소개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또한, 국내의 여러 연구자들이 학술지를 통해 개념도 연구방법을 소개하고자 시도하였다. 그럼에도, 여전히 개념도 연구 입문자에게 연구주제 설정부터 논문 글쓰기까지의 긴 과정을 수행할 수 있는지에 대해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본 책을 집필하게 되었다. 특히 개념도 연구방법론을 학위논문과 학술지 논문으로 집필하고 또한 대학원생들 대상으로 연구를 지도한 저자들의 경험을 담으려고 노력하였다.
이 책은 크게 3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1장 ‘개념도 연구방법 개관(박승민)’에서는 개념도 연구방법을 소개하고, 그 유용성과 절차, 특히 상담학 분야에서의 개념도 연구방법 활용의 의의를 논하였다. 그다음으로 이 책의 본 장이라고 할 수 있는 2장 ‘개념도 연구방법을 적용한 연구 수행(박애실)’에서는 Kane과 Trochim이 제시한 6단계를 대표저자의 학위논문을 각색 및 편집하여 쉽게 연구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12절에 걸쳐서 구체적인 예로 소개하였다. 3장 ‘개념도 연구방법의 활용에 있어 고려할 사항(박애실, 박승민)’에서는 아이디어 진술문 수집방식의 다양한 예, 서로 다른 집단의 인식비교에 활용된 예, 중요도 평정의 다양한 예들을 국내외에 발간된 학술지를 인용하여 소개하여, 개념도 연구가 상담학 연구의 다양한 부분에 활용될 수 있음을 소개하고자 하였다.
개념도 연구방법은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고 앞으로도 다양하고 창의적인 방식으로 상담학 분야와 인접 분야(교육학, 심리학, 사회복지학, 간호학 등)에서 활용될 것이라고 기대한다. 이 책은 먼저 개념도 연구방법의 활용을 고민하고 연구를 수행하면서 저자들이 경험한 바를 담아내려고 노력하였다.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독자들의 의견과 조언을 담아 추후 개정하여 발전된 모습으로 나아갈 수 있기를 소망한다.

본 책이 출판되기까지 인내와 배려로 기다려주신 박영스토리 노현 대표님, 교정 작업을 섬세하게 도와주신 김다혜 편집자님을 포함한 박영스토리의 관계자 여러분들께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자 한다.

2023년 2월
저자 일동

공지사항

등록된 공지사항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